본문 바로가기

2019년/자기계발 방법론

1만 시간의 법칙의 함정

하루에 3시간 10년을 꼬박하면 누구든지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하는 1만 시간

그러나 1만 시간을 투자했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할 수 있을까?




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은 모두 1만시간 이상을 노력한 것은 맞다. 그러나 1만 시간으로만 성공한 것은 아니다. 즉 1만시간은 성공으로 가는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1만 시간에 앞서서 환경이 필요하다. 재력이라던가 선천적으로 타고난 재능이 뒷받침 되있어야 빌게이츠가 되고 김연아가 되는 것이다.  

천재는 1%의 재능과 99%의 노력이라는 말이 있듯이 99%의 피나는 노력과 1%의 타고난 재능 혹은 타고난 환경이 있어야 둘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세계가 알아주는 전문가가 된다.


그렇다면 평범한 사람들은 1만시간으로는 성공할 수 없는 걸까? 


아니다. 1만 시간의 법칙을 제대로 안다면 전세계가 인정하는 사람이 되기는 힘들어도 스스로 자긍심을 느낄 수 있을 정도의 경지까지 오를 수 있다.






1. 기회를 보는 철학적 재능을 키우자


기회는 내 결정과는 상관없이 외부적 요인에 의해 주어진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기회는 스스로 만들 수 있다. 집이 너무 가난해서 옷도 입던 옷을 물려받아야하고 학원도 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이건 개인에게 닥친 난관이고 불행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어쩌면내가 성공했을 때 하나의 성공 스토리라고 생각한다면 하나의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유명한 홍보회사 대표역시 집안이 갑자기 기울면서 내가 정신 안차리면 큰일나겠다는 생각을 하며 정신을 차렸고 잠자는 시간을 아껴가며 10시간이상씩 공부하며 지금의 성공을 이룰 수 있었다.



어떤 동물이 보이는가? 수풀에 앉아있는 토끼가 보일 수도 있고 사진을 세로로 돌린다면 오리가 보일 수도 있다. 같은 그림도 보는 방향에 따라 다르게 보이듯이 우리의 상황역시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역경이 될 수도 있고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지금 나한테 닥친 시련과 문제들이 역으로 기회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의 전환을 한다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하루의 3시간? 10년동안? 


하루의 3시간 10년은 전문가가 되기위한 최소한의 시간이다. 우리가 최고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하루에 3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1만 시간 법칙이 생겨난 것은 1만시간보다 적은 시간을 할애해서 세계수준의 전문가가 된 사례가 없기 때문이다. 고시패스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하루에 16시간을 공부에 투자했다. 


하루에 3시간을 매일 10년동안 하거나 1만시간의 법칙을 압축해서 하루에 10시간씩 3년이상 하거나 둘중에 하나는 해야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루의 3시간은 많아보일 수있다. 하지만 자투리 시간을 모아서 자신의 관심있는 것들을 한다면 좀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3. 경쟁은 탑티어끼리 하는거다. 





현실이 힘들땐 지금 내 위치를 확인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의 방향으로 한걸음씩 걸으면 된다. 삶은 경쟁이 아니다. 옆에 스펙이 엄청난 사람들이 잔뜩 있다고 해도 그사람들이랑 상대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무언가를 할 때마다 "열심히 시간을 투자했는데 그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내가 지금까지 노력한 시간이 아무 의미가 없게되면 어떡하지?" 라는 불안감 때문에 중간에 자주 포기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내가 이걸 안한다고 해서 딱히 그 시간에 다른 의미있는 활동을 하지는 않았다. 그냥 유튜브를 보거나 잠을 자거나 게임을 했다. 


나는 시간이 없어질까봐 두려운 것이 아니라 그냥 그것에 내 에너지와 노력을 쓰기가 싫었던 것이다.  돈을 모으지도 않고 여행계획도 세우지 않았으면서 sns에 올라온 여행사진을 질투했다. 매일 글쓰는 것도 귀찮고 쓴소리 듣는 걸 싫어하면서 작가가 되길 바랬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귀찮음과 수고로움 역시 동시에 수반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싫어했다. 


한발짝씩 매일 나아가면 된다라는 마인드 세팅을 한다면 이전보다는 훨씬 부담감이 줄어들 것이다. 





  줄 정리 


역경을 기회로 보는 시각을 가지고 1만 시간이상을 노력하자. 그러면 내가 인정하는 아웃라이어가 될 수 있다.





노력하고 싶은데 동기부여가 안될 때 보면 좋은 컨텐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