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더하기/유튜브로 영어공부

효과적인 영어 단어 외우는 법


영단어 책에서는 외워졌던 단어가 순서를 바꾸거나 다른 상황에서 보면 전혀 기억나지 않을 때가 많다. 그럴땐 손바닥 만한 크기의 영단어장을 만들어 시간 날때마다 틈틈히 보는 것이 중요하다. 


영단어장 만드는 것은 귀찮고 예쁘게 꾸미다 보면 시간을 낭비할 수도 있다. 

오늘은 효율적인 영단어장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내가 만든 영어단어장이다. 한글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내가 영단어장에 한글을 넣지 않는 이유는 영어-한국어 식으로 단어를 외우다보면 한 단어에 여러 뜻이 있는 경우 외우는데 힘이 들고, 다른 단어인데 비슷한 뜻인 경우 혼란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영어문장으로만 단어장을 만들면 단어장 만드는 시간을 아낄 수도 있고 맥락을 통해서 감으로 영어를 익힐 수 있다. 설령 해당 단어를 모르더라도 앞 뒤 문맥으로 뜻을 이해 할 수 있다.

우리가 한국어로 된 어려운 책을 읽을 때도 어려운 단어가 나올 때마다 일일히 사전 찾아가면서 뜻을 알려고 하지 않듯이 영어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잘 안외워지는 단어의 예문을 메모장에 옮겨적는 방식의 영단어장을 추천한다!




 영어단어 쉽게 외우는 꿀팁 


1. 본인에게 잘 맞는 영단어 책을 산다. (나는 지금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을 쓰고 있다.)

2. 매일 10개~20개정도 자신에게 알맞은 분량으로 단어를 외운다.

3. 10분 뒤 뜻을 가리고 태스트를 해본다. 3초이내로 안떠오르면 모르는 단어로 체크한다.

4. 모르는 단어만 외운다. 일주일 뒤에 그동안 외운 단어들을 테스트 해본다.

5. 여전히 안외워지는 단어가 있다면 그때 영단어장을 만든다.



IF 영단어 책이 없다면?


영어로 된 소설이나 명언 같이 주변 곳곳에서 영어를 접하다가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그때 그때마다 단어장에 기록한다.

아니면 내가 한국어로 평상시에 말하는 문장들을 영어로 바꿔말해보자

단어를 몰라서 말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 단어를 기반으로 단어장을 만들자.




 영어단어장 만드는 꿀팁 


1. 아무 종이나 준비한다.

2. 잘 안외워지는 단어의 예문을 찾는다. 

(되도록이면 영단어 책을 살때 예문이 있는 책을 사는 걸 추천한다.)

3. 만약 영어단어책에 있는 예문이 맘에 안드면 인터넷에 해당 단어를 검색한다.

4. 한 단어가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면 (commit은 범하다 혹은 약속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예문을 두개 써보는 걸 추천한다.( 범하다라는 의미로 쓰여진 예문, 약속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예문 둘다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