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와 창작의 방

연필없이 계산 순삭하는 법: 숫자하다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책은 숫자하다입니다.



 

 

보라색 배경에 심플하면서 감각적인 표지가 눈에 들어오는 이 책은 암산을 손쉽게 할 수 있는 83가지 팁을 알려줍니다. 프랑스 아마존 종합 베스트셀러 자기계발 1위라고 하네요.

 

 

대학에 진학한 이후로 문과인 저는 수학과 담을 쌓고 지냈습니다. 아주 간단한 암산조차 계산기한테 위임하니 뇌가 점점 굳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그러다 마트캐셔 알바를 하게 됐는데 손님이 중간에 백원을 더준다거나, 10개씩 파는 사과를 3개만 산다거나 할 때 뇌에서 오작동이 일어났습니다. 잦은 계산 실수에 사장님의 타박을 자주 들었고 수학공부를 해야겠다는 동기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서점에 가니 고등학교 참고서는 재미가 없어보였어요. 과외알바할 것도 아닌데 미적분을 건드리자니 꾸준히 할 용기가 안났습니다. 좀더 쉽게 수학이랑 친해지는 방법 없을까 하다가 숫자하다를 발견했고 책 서문글을 보고 책을 사게됐어요.






암산한다 >> 사람들이 똑똑한 사람이라고 바라봐준다 >> 자신감이 붙는다 


뭔가 그럴싸한 논리에 한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83가지의 팁이 처음에는 많아보입니다. 이걸 다 외우고 활용할 수 있을까 싶지만 


1. 더하기가 빼기보다 쉽고 곱하기가 나누기보다 쉽다

2. 큰수는 쪼갠다.

3. 10의 배수를 기준으로 삼는다

4. 중학교때 배웠던 곱셈공식을 활용하자 


이 네가지의 기본틀을 가지고 변주한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중에서 참신하다고 생각했던 계산법이 25로 끝나는 수의 제곱입니다,


예를들어 325제곱은 0625 앞에 3의 제곱을 붙입니다. (90625)

그리고 25를 제외한 3에다 5를 곱한것에다 000를 붙입니다. (15000)

이 두수를 더하면 105625 

자세한 원리는 책에 나옵니다.


가장 도움이 됐던 계산법은 문자화해서 계산하는 것이었어요.





책의 구성은 배우기 이해하기 기억하기 사용하기라는 지식의 매커니즘을 적용해서

먼저 계산 팁을 알려주고 예시로 풀이법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왼쪽에서 6개의 예시문제를 통해 연습해보도록 합니다. 


저는 볼펜으로 풀이중간과정을 메모하면서 암산을 해요. 제 목표인 펜없이 암산하기 위해서는 2회독하면서 제가 스스로 연습문제도 만들어야겠어요.  책 맨뒤에는. 문제를 다 풀고 정답을 맞출수 있도록 예시문제에 대한 답이 나와있습니다



숫자하다의 효과


이 책을 71일차까지 해본 결과 암산실력이 올라갔냐하면 아직 눈에 띠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ㅠㅠ

갑자기 누가 83곱하기 27을 해봐라하면 이 책의 계산법을 적용할 수는 있지만 남들이 우와 대단해 할정도로 빠르게 계산하지는 못합니다.


이 책은 암산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계산법을 알려주는 거지 저절로 머리를 잘 굴러가게 하는 법을 가르쳐주지는 않으니까요. 493개의 연습문제이외에도 꾸준한 연습만이 답입니다....


 그래도 매일 트레이닝 하면서 조금이나마 달라진 점은 암산해야할 일이 있을 때 무작정 종이와 펜을 찾아서 학교에서 배운대로 일의 자리수부터 차례대로 계산 하는 것이 아닌, 먼저 머릿속으로 어떤식으로 계산할지 미리 생각한다는 점이에요. 아침에 잠이 덜깼을 때 하면 잠들어 있는 뇌를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이 돼요.


 남들과 다른 계산법을 알고있다는 거 자체만으로 암산에 대한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줍니다. 

처음에는 만오천원의 가격이 부담스럽다고 생각했는데 만오천원의 가치를 톡톡히 하고있어요. 연습문제가 적은 건 아쉽지만 암산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논 책이 드물기때문에 잘 샀다고 생각하는 책이에요. 83일차까지 다 풀어보셨어도 생각날때마다 연습하는 걸 추천드립니다.